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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6월, ‘샌들·슬리퍼‘, ‘에어컨‘ 소비자불만 증가율 높아

등록 일자 :2019-07-10 오전 8:00:00 수정 일자 :2019-07-10 오전 8:11:00



20196, 샌들·슬리퍼‘, ‘에어컨소비자불만 증가율 높아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주경순)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196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11.5% 감소했다고 밝혔다.

품질 불량 등 `샌들·슬리퍼에 관한 상담 건수 증가율이 가장 높았고, 품질 및 A/S와 관련된 `에어컨의 상담 건수 증가율이 뒤를 이었다.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11.5% 감소

20196월 소비자상담은 55,268으로 전월(62,440) 대비 11.5%(7,172) 감소했고, 전년 동월(70,764) 대비 21.9%(15,496) 감소했다.



♦전년 동월 대비 공연관람’, 전월 대비 샌들·슬리퍼상담 증가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월 대비 `공연관람85.7%가장 많이 증가했고, `투자자문컨설팅(79.0%), `기타매체광고*(36.9%) 순으로 증가율이 높았다. 전월 대비 증가율이 높은 품목은 `샌들·슬리퍼(56.0%), `에어컨(21.7%), `미용서비스(11.0%) 등이었다.

* 식당 홍보 등 사업자간 블로그 마케팅 계약,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 광고 등

휴가철을 앞두고 전자상거래를 통해 `샌들·슬리퍼를 구입했으나 염색 또는 봉제·접착 상태가 불량하거나 착용 후 통증이 발생했다는 등의 품질 문제를 제기하는 불만이 많았고, `에어컨의 경우 제품 파손, 배관 누수, 설치 미흡 등 품질 및 A/S와 관련된 불만이 많았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점퍼·자켓류, 간편복 등 `의류·섬유 품목이 2,274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이동전화서비스 1,621, `헬스장·휘트니스센터 1,559 순으로 전월과 순위가 동일했다.

30(30.5%), 품질·A/S(28.5%) 관련 소비자상담 많아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5,746(30.5%)으로 가장 많았고 4014,238(27.6%), 509,689(18.8%) 순이었으며, 여성 소비자의 상담이 54.9%(30,011)로 남성 (45.1%, 25,257) 대비 9.8%p 높았다.

상담사유로는 `품질·A/S(15,737, 28.5%), `계약해제·위약금(11,692, 21.2%), `계약불이행(7,991, 14.5%)과 관련한 상담이 전체의 64.2%를 차지했고, 일반판매(29,215, 52.9%)를 제외한 판매방법 중에서는 `국내전자상거래(13,958, 25.3%), `방문판매(2,217, 4.0%), `전화권유판매(1,762, 3.2%)의 비중이 높았다.

[ 조명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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