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종합뉴스

‘인천시의회 이용범 의장’ 아베정부의 내정간섭 경제침략 철회촉구

등록 일자 :2019-08-12 오후 10:00:00 수정 일자 :2019-08-12 오후 10:11:00



인천광역시의회 이용범 의장

 

17개 시?도 의회 의장과 함께 일본 아베정부의

내정간섭 및 경제침략 행위 철회촉구 성명 발표

 

인천광시의회 이용범의장은 812() 오후 2시 일본대사관 앞 평화비소녀상(서울시 종로구 수송동 소재)에서 전국 17개 시?도 의회(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의장과 함께 아베정부의 내정간섭 및 경제침략 행위 철회촉구 성명을 발표하였다.

이번 성명을 통해
아베내각이 지난 74일 반도체 소재 등 3개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에 이어 82일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 국가에서 배제하는 등 일련의 경제적 조치들이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한 명분 없는 경제침략임을 규탄하고 철회할 것을 촉구함과 동시에

?도 의회에서도 산업분야 행정 및 재정상의 지원, 역사?인권?평화관련 교육 강화, 한반도 평화경제체제 구축 등 위기에 적극 대응해 나갈 것임을 표명하고, 아베정부가 한?일 양국의 우호관계 회복과 평화적 문제해결을 위해 외교적 대화의 장에 복귀할 것을 촉구하였다.

이와 별도로 인천광역시의회는 지난
725일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도발행위에 대하여 전체 시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규탄대회를 가졌고, 8월에 열리는 임시회에서 결의문을 채택할 계획이며, 이용범 의장을 시작으로 국회 및 일본대사관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가졌다.


 

아베정부의 내정간섭 및 경제침략 행위 철회촉구 성명서



2018
10월과 11월 대법원의 신일철주금 및 미쓰비시 중공업에 대한 배상판결 이후 아베정부는 1965년의 한·일 청구권 협정을 근거로 한국 정부가 적절한 대응을 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아베정부의 이 같은 요구는 국가 간 조약에도 불구하고 국가와는 별개의 법인격을
가진 개인의 청구권이 소멸되지 않는다는 근대법 체계의 원리를 무시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 개인과 기업 간의 민사적 성격의 분쟁과 관련해 사법부가 내린 판결에 대해 정부의 개입을 요구하는 것은 한국 사법부의 독립성 훼손은 물론이고 입법권, 사법권, 행정권이 엄격히 분리되어 있는 한국의 헌정질서를 무시한 내정간섭 행위이다.

또한
, 아베정부는 외교적 해결방법 대신 74일 반도체 소재에 대한 수출규제 강화조치를 단행했고, 84일 일본 외무성 홈페이지에 사실상 한국 여행의 자제를 권고하는 공지문을 게재한데 이어, 87일에는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삭제한수출무역관리령을 공포하는 등 일련의 보복조치를 이어가고 있다.

이 같은 보복조치의 근거로 아베정부가 제시한 안보상의 이유는 각종 자료를 통해
이미 허구임이 드러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베정부는 정치적 목적의 달성을 위해 일본이 우위에 있는 소재산업을 이용해 한국의 핵심 경쟁력인 반도체산업 등에 타격을 가하고 있다.

이는 산업간 국제분업의 기초위에 형성된 국제자유무역 질서를 흔드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실상 경제를 무기로 한 침략 행위로밖에 볼 수 없다
.

이에 전국
17개 시·도의회 의장들은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펼치고 있는 불매운동 등의 각종 활동을 지지하며 국민들과 함께 승리를 쟁취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또한 피해를 입은 기업들에 대한 지원과 함께 이번 경제침략에 대한 승리만이 아닌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공존을 위한 초석을 만들어 나아갈 것이다.

이를 위해 시
·도의회 차원의 특별위원회 등을 구성하여 산업 현장에서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집행기구와의 협의를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이 우선 지원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 ·도교육청과의 협력을 통해 역사·인권·평화와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련 교육을 강화하는데 필요한 행정 및 재정상의 지원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아울러
, 아베정부의 경제침략을 계기로 대한민국 경제의 기초를 더욱 튼튼히 하고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공존을 위한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지방자치 차원에서 적극 노력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
·일 양국 간에 있었던 역사의 굴곡에도 불구하고 평화와 공존의 미래로 전진하기 위해 한·일 양국 민간단체가 그동안 진행해 왔던 교류와 노력들이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아베정부에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하나
, 아베정부는 한-일 우호관계 및 자유무역질서를 위협하는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

하나
, 아베정부는 한국 사법부의 독립성과 삼권분립의 헌정질서를 무시하는 일련의 행위를 중단하라.

하나
, 아베정부는 한-일 양국의 우호관계 회복과 평화적 문제 해결을 위해 외교적 대화의 장에 복귀하라.
2019812

전국시
·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 송한준

서울특별시의회의장

신원철

 

강원도의회의장

한금석

부산광역시의회의장

박인영

 

충청북도의회의장

장선배

대구광역시의회의장

배지숙

 

충청남도의회의장

유병국

인천광역시의회의장

이용범

 

전라북도의회의장

송성환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동찬

 

전라남도의회의장

이용재

대전광역시의회의장

김종천

 

경상북도의회의장

장경식

울산광역시의회의장

황세영

 

경상남도의회의장

김지수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서금택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장

김태석

[ 조명훈 가저 ]

-등록 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기도의회영상

    인천소방소 는 화재신고 받자 신속하게 진압
  • 기자수첩
  • 신차정보
  • 신차시승기
  • 리콜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