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부/행정뉴스 > 환경부 > 환경부

유해화학물질 소량 취급시설 기준 쉽게 알려준다

등록 일자 :2019-08-23 오후 9:00:00 수정 일자 :2019-08-23 오후 10:17:00



유해화학물질 소량 취급시설 기준 쉽게 알려준다

소량 취급시설 기준에 대한 사례 중심의 이해하기 쉬운 해설서 발간·배포

소규모 사업장 소량 취급시설 기준의 이해 제고를 통한 안전수준 향상

 

환경부 소속 화학물질안전원(원장 류연기)은 유해화학물질 소량 취급시설 기준을 알기 쉽게 설명한 해설서를 823일 발간한.

이번 해설서에는 유해화학물질 소량 취급시설 판단방법
, 기준, 검사 등을 질의응답 사례와 그림을 활용하여 설명했다.

또한
규정 및 전문용어 등에 대한 해설을 그림과 함께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 사업장이 산업단지 내에 위치하지 않는 경우, 유해화학물질 소량기준을 50% 미만으로 적용하여 판단하는 규정을 비롯해 관련 용어 및 기준에 대해 알기 쉽도록 설명했다.

또한
, 취급시설 기준을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과 함께 설명했다. 대표적인 예로 유해화학물질 보관시설에는 일반인의 출입을 제한하는 표지를 설치하여야 한다는 기준과 관련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했다.

 

일반인 출입제한에 관한 기준 그림 예시

화학물질안전원은 이번 해설서를 823일부터 화학물질안전원(www.nics.go.kr)한국환경공단(www.keco.or.kr) 누리집에 게재하고 유해화학물질 취급 사업장과 취급시설 검사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다.

화학물질안전원은 이번 해설서 배포를 통해 소규모
·영세 사업장이 유해화학물질 소량 취급시설 기준을 쉽게 이해하여 취급시설에 대한 안전수준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했다.

유해화학물질의 소량 취급 규정은 독성
, 폭발성, 인화성, 산화성 등에 따라 다르며 소량 일일취급 기준이 가장 낮은 물질은 포스겐 등 10종으로 5미만이고, 가장 큰 물질은 수산화나트륨 등 298종으로 400 미만이다. 환경부에서 관리하는 유해화학물질 수는 20195월 기준으로 1,127종이다.

윤준헌 화학물질안전원 사고예방심사
2과장은 이번 해설서는 관련 업장과 검사기관이 화학물질관리법취급시설 기준을 이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조미선 기자 ]

-등록 된 댓글이 없습니다.

    국가물산업 클러스터 대한민국 물산업 ,미래를 연다

    경기도의회영상
  • 기자수첩
  • 신차정보
  • 신차시승기
  • 리콜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