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종합뉴스

시흥시,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 회장도시 선출

등록 일자 :2020-10-17 오전 10:00:00 수정 일자 :2020-10-17 오전 10:41:00



시흥시,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 회장도시 선출

임병택 시흥시장중앙정부 협력체계 구축 노력할 것

 
시흥시(시장 임병택)16일 오후 구로청년공간 청년이룸에서 열린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 제 9차 정기회의에서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 신규 회장도시로 선출됐다.
 
이날 회의는 전국
27개 회원도시 단체장이 함께 했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을고려해 기존 회장도시인 안산시와 신규 회장도시 후보인 시흥시, 신규 회원 도시인 익산시, 서울시 임원 후보인 영등포구만 직접 참석하고, 나머지 회원 도시는 영상으로 회의에 참석했다.

이날 신규 회장도시로 선출된 임병택 시흥시장은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의 핵심 가치는 협력과 소통이 될 것이라면서 이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회원 도시 간, 또 중앙과 지방 간 소통협력 체계 구축의 모델로 자리매김해 외국인다문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수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법무부와 체결한 협약에 이어, 행정안전부, 여성가족부 등 중앙정부와 협력체계를 구축하도록 회장도시로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 회의에서는 시흥시의 인구 수 산정기준에 외국인주민 수 합산 건의’, 구로구의 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시행 방안 개선’, 영등포구의 학교 밖 중도입국청소년 적극 발굴 및 지원’, 천안시의 코로나19 관련 외국인 통계자료 지자체 자료제공 절차 간소화10건의 다문화 관련 정책 안건이 논의됐다.

임 시장은 안건 설명에서
외국인 주민 행정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행정기구 설치 인정기준 인구산정에 외국인 주민 수는 포함되지 않아 실제 대응 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외국인 주민에게 선거권을 부여하고 있고, 지방자치법상 주민으로서의 권리를 인정하고 있는 추세와 맞지 않다외국인 주민수를 합산한 실제 행정수요 기준에 맞는 행정기구 설치를 통해 내국민 및 외국인주민 모두를 위한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 한순복 기자 ]

-등록 된 댓글이 없습니다.

    원주 국립공원 치악산 팸 투어 다녀와서
  • 기자수첩
  • 신차정보
  • 신차시승기
  • 리콜정보